아침 일찍부터 커피 DT점이 줄을 설 정도로 현대인들은 커피를 많이 마시죠. 이렇게 매일 마시는 커피를 제조하고 남은 커피 찌꺼기 대부분은 쓰레기로 버려지는데 이 커피 찌꺼기가 식물에게는 훌륭한 영양제가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이글에서 커피 찌꺼기를 활용한 퇴비와 비료 만들기 방법부터 주의점 그리고 활용법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커피 찌꺼기가 식물 영양제가 될 수 있는 이유
풍부한 영양분
커피 찌꺼기는 질소, 인 칼륨 등 식물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질소 함량이 높아 잎과 줄기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미생물 활성 촉진
커피 찌꺼기는 미생물 분해에 유리한 산성 pH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퇴비 발효 과정을 촉진하고 토양의유기물 함량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수분 보유력 향상
커피 찌꺼기는 물을 잘 흡수하고 보유하는 특성이 있어 토양의 수분 함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건조한 식물을 키울 때 유용합니다.
토양 구조 개선
커피 찌꺼기는 토양의 통기성과 배수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뿌리의 성장을 촉진하고 식물이 물과 영양분을 더 잘 흡수하도록 돕습니다.
병충해 예방
커피 찌꺼기는 강한 향기와 산성 성분이 일부 병원균과 해충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진딧물, 뿌리파리 등에 대한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 퇴비 만들기
커피 찌꺼기 퇴비 만들기는 간단합니다. 아래 재료를 준비하시고 단계별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준비물
- 커피 찌꺼기
- 유기질 비료(계분, 돈분, 우분, 톱밥이 포함된 동물성 퇴비) 또는 발효수피부숙토(나무겁질이나 톱밥 발효 퇴비)
- 천연 소금 또는 바닷물
- 석회 고토
커피 찌꺼기 비료 만드는 단계
1. 커피 찌꺼기와 유기질 비료를 50:50 비율로 섞는다
* 커피 찌꺼기가 많을 때 2(커피 찌꺼기) : 1(유기질 비료)로 해도 괜찮다
* 유기질 비료와 발효수피부숙토 중 유기질 비료가 더 좋다
2. 1번에 천연 소금을 추가한다
* 천연 소금의 양은 일정치 않고 아주 소량을 넣어주면 된다.
* 소금에는 미네랄이 풍부하고 땅 속에 세균이나 해충 번식을 막아 준다
3. 2번에 석회 고토를 섞어준다.
* 석회 고토를 추가하면 토양의 양분 흡수률과 미생물 활동을 증가시켜서 토양을 개량해 주는 역할을 한다.
4. 모든 재료를 골고루 섞어서 화단이나 정원에 뿌리면 된다.
* 큰 식물은 거리를 주어 떨어진 곳에, 작은 식물은 식물과 가까운 곳에 뿌린다.
커피 찌꺼기 비료 주의점
- 커피 찌꺼기 비료는 이제 막 성장하는 식물은 성장을 방해 할 수 있으니 이미 성장한 식물에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시비하는 시기는 겨울이 좋습니다. 겨울동안 천천히 스며든 영양분이 봄이나 가을에 더욱 풍성한 꽃이나 열매를 열리게 합니다.
- 커피 찌꺼기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토양이 산성화 될 수 있으니 다른 알칼리성 비료와 함께 사용하면 토양의 pH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