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되니 카랑코에, 호접란이 피어서 집안이 화사하네요. 그런데 날이 따뜻하면 해충도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오늘은 해충뿐만 아니라 곰팡이와 박테리까지 없애는 베이킹 소다를 이용한 천연 살충제 만드는 법과 화분 관리 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베이킹 소다 효능
● 진균 예방 및 치료 : 베이킹 소다는 항진균 성분이 있어 가루병과 검은점병과 같은 식물의 진균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다양한 진균의 성장과 확산을 억제할 수 있는 알칼리 성분의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 곤충 방제 : 직접적인 살충제는 아니지만 베이킹 소다는 특정 곤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해충이 베이킹 소다와 접촉하면 탈수되거나 내부 이온 균형이 교란되어 죽게 됩니다. 특히 연체 곤충에 효과적입니다.
● pH 조절 : 식물 잎 표면과 주변 토양의 pH를 조절함으로써 베이킹 소다는 일부 해충과 질병이 좋아하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많은 해충과 질병은 산성 조건을 선호하기 때문에 환경을 알칼리성으로 만들면 해충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예방 효과 : 베이킹 소다와 물을 희석해 식물에 뿌리면 해충이 식물에 정착하는 것을 방지하는데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방재효과 보다는 예방 조치에 가깝습니다.
베이킹 소다 사용법
베이킹 소다 스프레이 제조법
● 물 1리터에 베이킹 소다 1티스푼을 섞습니다.
● 약간의 퐁퐁을 추가해 혼합물이 식물에 잘 달라붙도록 합니다.
● 이 혼합물은 스프레이 병에 담아 사용합니다.
베이킹 소다 스프레이 사용 방법
● 아침 이슬이 마른 후 식물의 잎과 줄기에 직접 분무하세요
● 특히 잎의 아래쪽도 잘 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일주일에 한 번 정도 규칙적으로 사용하면 곰팡이와 박테이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 해충 퇴치법
● 해충이 쉽게 달라 붙도록 베이킹 소다 스프레이 제조법에 식물성 기름 1티스푼을 추가해서 용액을 만들어 줍니다.
● 해충이 보이는 잎의 양면이나 해충이 자주 발견되는 곳에 직접 스프레이합니다.
베이킹 소다 스프레이 주의 사항
● 식물의 작은 부위에 먼저 사용하여 식물에 해가 되지 않는 지 확인하고 사용하세요.
● 햇빛이 강한 때는 사용하지 마세요. 잎이 햇빛에 탈 수 있어요
● 적당량을 사용하세요. 천연 제품이지만 과용했을 때는 식물의 생태계 균형이 무너질 수 있어요.
화분 관리 팁
● 적절한 물주기 : 과도한 물 주기는 뿌리 썩음과 곰팡이 성장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토양이 마를 때만 물을 주세요. 확인 방법은 화분의 흙에 손가락을 찔러보아 흙이 거의 묻어 나오지 않을 때 주시면 됩니다.
● 햇빛과 통풍 : 식물이 충분한 햇빛을 받고 공기가 잘 통하는 위치에 두세요. 이는 곰팡이 성장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정기적인 관리 : 해충이나 질병의 초기 징후를 발견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살펴보고 발생 초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세요.
● 영양분 공급 : 적절한 비료 사용은 식물이 건강하게 성장하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제공합니다.
베이킹 소다는 베이킹 이외에도 빨래, 청소에 유용하게 사용하지만 화분 관리 할 때도 천연 살충제로 좋은 물질입니다. 이 포스팅을 통하여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베이킹 소다 천연 살충제로 여러분이 화분 관리하실 때 더욱 편리하고 건강한 식물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댓글